2012년 4월 11일 수요일

김샛별 - 10대의 허세와 병맛, 패션왕



나는 웹툰을 즐겨보지 않는다. 사실, 거의 보지 않는다.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들거란 사실도 알고 있고,  어느 한 곳에 그렇게 빠져서 생활하기 싫어 일부러 보지 않으려고 애를 쓰는 편이다.
그래서인지 유명하다는 웹툰을 거의 모른다. 하지만,  내가 아는 단 하나의 웹툰이 있다.
바로 패션왕.
매주 챙겨보는 정도는 아니지만, 어느정도의 줄거리 정도는 알고 있다.
이렇게 웹툰에 무관심한 내가 패션왕에 끌린 이유는, 바로 이 웹툰의 소재 때문이다.
패션이라는 소재도 그렇지만, 그 주위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에피소드들이 10대인 내가 공감하기에 적절하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요즘 10대의 실체를 낱낱이 보여준다.
좋은 모습이라기 보다는, 어른들이 생각하기에 못마땅한 불량스러운 모습들이 주를 이룬다.
내가 생각하기에 아마 패션왕의 독자들은 거의 청소년이 아닐까 싶다.
나를 관점으로 생각을해도,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그리고 학교 밖 생활에서의 공감을 일으키는 부분이 많다.
 어른들은 세대차이로 인해 받아들이지 못할 상황이 많이 연출된다. 그래서 오히려 청소년들이 이 웹툰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수긍되지 않는 부분을 서로 서로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것이 아닐까?
나는 그런부분에서 이 웹툰이 많은 호응과 관심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재미있는 관점은 실존인물을 패러디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모델 장윤주, 배정남, 이수혁, 윤혁수,  디자이너 제레미 스캇, 이상봉,  가수 윤두준,  배우 류승범, 장근석,  개그우먼 안영미 등 실존인물과 거의 흡사하게 묘사하여 큰 웃음을 주고 있다.
이 웹툰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허세와 병맛 그 자체이다.
내용은 집과 학교, 독서실을 맴돌며 살던 한 소년이 같은 반의 발랄한 여학생에게 반해, 그 소녀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세상에서 가장 멋진 남자가 되겠다는 내용의 줄거리가 전부이다. 특별하지 않은 내용이지만, 이 웹툰은 그림이 병맛이다. 그 병맛같은 그림이 포인트다.
일명 간지라고 하는 허세를 그림으로 보여준다. 그 병맛같은 그림을 보며 우리들은 공감하고 소통한다.
처음에는 단순한 소재와 그림에 이끌려 이 웹툰을 보게되었지만, 지금은 이 웹툰 속에서 나와 우리를 발견한다.
친구들 사이에서 대수롭지 않게 하던 행동들을 이 웹툰을 통해 보면서, 가끔 부끄럽고 창피하기도 하다.
허세에 가득찬 우리들의 실상을 낱낱이 보여주는 이 웹툰이야 말로,  진정한 병맛 웹툰이 아닐까?



(문단만 다시 정리해봤습니다~)


나는 웹툰을 즐겨보지 않는다. 사실, 거의 보지 않는다.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들거란 사실도 알고 있고,  어느 한 곳에 그렇게 빠져서 생활하기 싫어 일부러 보지 않으려고 애를 쓰는 편이다. 그래서인지 유명하다는 웹툰을 거의 모른다. 하지만,  내가 아는 단 하나의 웹툰이 있다. 바로 패션왕. 매주 챙겨보는 정도는 아니지만, 어느정도의 줄거리 정도는 알고 있다.

이렇게 웹툰에 무관심한 내가 패션왕에 끌린 이유는, 바로 이 웹툰의 소재 때문이다. 패션이라는 소재도 그렇지만, 그 주위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에피소드들이 10대인 내가 공감하기에 적절하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요즘 10대의 실체를 낱낱이 보여준다. 좋은 모습이라기 보다는, 어른들이 생각하기에 못마땅한 불량스러운 모습들이 주를 이룬다.

내가 생각하기에 아마 패션왕의 독자들은 거의 청소년이 아닐까 싶다. 나를 관점으로 생각을해도,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그리고 학교 밖 생활에서의 공감을 일으키는 부분이 많다. 어른들은 세대차이로 인해 받아들이지 못할 상황이 많이 연출된다. 그래서 오히려 청소년들이 이 웹툰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수긍되지 않는 부분을 서로 서로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것이 아닐까? 나는 그런부분에서 이 웹툰이 많은 호응과 관심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재미있는 관점은 실존인물을 패러디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모델 장윤주, 배정남, 이수혁, 윤혁수,  디자이너 제레미 스캇, 이상봉,  가수 윤두준,  배우 류승범, 장근석,  개그우먼 안영미 등 실존인물과 거의 흡사하게 묘사하여 큰 웃음을 주고 있다.

이 웹툰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허세와 병맛 그 자체이다. 내용은 집과 학교, 독서실을 맴돌며 살던 한 소년이 같은 반의 발랄한 여학생에게 반해, 그 소녀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세상에서 가장 멋진 남자가 되겠다는 내용의 줄거리가 전부이다. 특별하지 않은 내용이지만, 이 웹툰은 그림이 병맛이다. 그 병맛같은 그림이 포인트다. 일명 간지라고 하는 허세를 그림으로 보여준다. 그 병맛같은 그림을 보며 우리들은 공감하고 소통한다.

처음에는 단순한 소재와 그림에 이끌려 이 웹툰을 보게되었지만, 지금은 이 웹툰 속에서 나와 우리를 발견한다. 친구들 사이에서 대수롭지 않게 하던 행동들을 이 웹툰을 통해 보면서, 가끔 부끄럽고 창피하기도 하다. 허세에 가득찬 우리들의 실상을 낱낱이 보여주는 이 웹툰이야 말로,  진정한 병맛 웹툰이 아닐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