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1일 일요일

(알림) 미디어 읽기&쓰기 수업은 이렇게


온양한올고등학교 방과후학교 강좌 <미디어 읽기 쓰기>에 대한 안내입니다.



목표와 방법
1. 다양한 미디어에 담긴 컨텐츠를 심층적으로 읽고 분석하는 경험을 갖는다.
1-1. 매주 지정된 형식과 주제에 해당하는 읽기 자료를 읽고 나름의 분석글을 작성한다.
1-2. 충남교육청 사설 읽기 워크북에 게재된 모든 사설을 읽고 분석한다. (매주 4편, 총 58편)
2. 다양한 형태의 글을 직접 쓰고 발표한다.
2-1. 해당 주의 읽기 자료 형식과 관련된 글을 매주 한 편씩 완성한다.
2-2. 완성된 글은 인터넷 상에 '게시'하여 공공적인 발표의 경험을 갖는다.
2-3. 각자가 쓴 글에 대해 함께 읽고 얘기하는 과정을 거친다.
2-3. 게시 전에 파트너 퇴고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2-3-1. 퇴고 파트너를 편집자로 지칭, 집필자-편집자 짝을 구성한다.
2-3-2. 편집자는 퇴고 과정의 기록을 남긴다.

주차별 계획
1주차(3/30) 오리엔테이션 : (과제) 생활글 읽기, 생활글 쓰기
2주차(4/06) 생활글 (과제) 만화 읽기, 만화 스토리 쓰기 또는 만화 비평글 쓰기
3주차(4/13) 만화 (과제) 광고 읽기, 광고 구성 하기 또는 광고 비평글 쓰기
4주차(4/20) 광고 (과제) 가요 가사 읽기, 가사 쓰기 또는 가요 비평글 쓰기
5주차 (4/27, 1회고사 4/23~26) 가요
6주차(5/04) 영화
교육자의 날(5/11)
7주차(5/18) 베스트셀러
8주차(5/25, 1학년 수학여행 5/21~24) 판타지소설
9주차(6/01) 예능
체력검사(6/08)
10주차(6/15) 드라마
2학년 체험활동(6/20~22)
11주차(6/29) 통계
2회고사(7/4~7/11)
12주차(7/13) 인터넷/뉴스
13주차(8/24) 다큐/교양
14주차(8/31) 칼럼
15주차(9/07) 에필로그

그래서 매주 이렇게!
1. (준비1) 그 주의 과제 글을 써서 선생님(kimkang106@gmail.com)과 자신의 "편집자"에게 목요일 종례 전까지 제출합니다. (가급적 이메일 등을 활용하되, 여의치 않는 경우 손으로 쓴 글을 복사해서 내도록 합니다.)
2. (준비2) 그 주의 읽기 자료를 '완독'하고 코멘트를 달아옵니다. (가급적 이 블로그에 게시된 '자료'에 코멘트를 달도록 합니다.)
3. (준비3) 그 주의 사설 자료를 '완독'하고 문제에 (다른 자료를 찾지 않고) 간단히 자신의 답을 달아 옵니다.

편집자-집필자 짝
1학년
김수정(1반) - 방소연(1반) - 홍록주(1반) - 유소영(3반) - 전예지(3반) - 윤수진(7반) - 김다애(7반) - 김수정(1반)
2학년
임수진(3반) - 양세림(4반) - 가경원(6반) - 김보영(6반) - 김샛별(6반) - 김은지(6반) - 서윤경(6반) - 임수진(3반)

댓글 없음:

댓글 쓰기